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인생 미션

책읽는로원파파

by 로원파파 2022. 2. 10. 06:29

본문

인생 미션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가장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어떤 일에 창조력을 쏟아 붓는 것이 바람직할까? 인생이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심오한 질문들이다. 가벼운 대답으로 끝내 버리거나, 붙들고 씨름하고 싶지 않은 질문이다. "돈을 벌어야지. 그래야 나와 가족이 먹고 사니까." 이런 대답도 물론 가능하지만, 큰 질문에는 뭔가 다른 해답이 있을 것만 같다.

분명한 것은, 여러분의 일상적인 행동이 세상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는 사실이다. 여러분이 지금과 다르게 행동한다면 세상도 그만큼 달라진다. 여기서 말하는 세상이란 주변, 친구, 가족, 인류 등 여러분을 둘러싼 사회적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그런 세상에 대해 여러분 개개인은 생각보다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이 세상을 바람직하게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여러분의 대답을 글로 적어 보라. 그리고 10년 뒤 나의 삶은 어떤 모습일지, 자신의 전망을 추가로 적어 보라. 가능한 한 아주 자세하게 적는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따라가면서 대답을 적는 것이다.

10년 뒤의 봄, 몇 년도인가? 내 삶은 어떤 모습인가? 오늘 무엇을 하고 있는가? 나는 어디에 사는가, 어떤 집, 어떤 지역에 살고 있는가? 나는 어디에 사는가, 어떤 집, 어떤 지역에 살고 있는가? 내가 사는 지역이 마음에 드는가? 내가 사는 집에서 가장 좋은 부분은 무엇인가? 집 안에는 어떤 가구가 있는가? 내 침대는 어떻게 생겼는가? 나는 어떤 옷을 입고 있는가? 어떤 색을 주로 사용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가? 나는 어떤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는가? 누구와 함께 살고 있는가? 아이는 있는가? 아이들은 어떤 성격인가? 아이들에게서 내 마음에 쏙 드는 점은 무엇인가? 부모님과는 어떻게 지내는가? 평소 어떤 사람들을 주로 만나는가? 내 차는 무엇인가? 창고에 자전거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자전거인가? 나의 신체 건강은 어떠한가? 나는 마음 챙김 또는 명상을 실천하고 있는가? 지난 10년 동안 회사에서 나는 어떻게 진급해 왔는가? 성공적인 부분은 무엇이고, 앞으로 이룰 부분은 무엇인가? 나는 돈을 얼마나 버는가? 인생에 걸쳐 열광하는 대상이 있는가? 내 정신 건강은 어떠한가? 나는 어떤 책을 읽는가? 어떤 팟캐스트, 방송, 프로그램이 내 정신의 자양분이 되는가? 어떤 친구가 있는가? 그 친구들과 나는 무엇을 하는가? 회사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좋은 인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하는가? 심신을 회복하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하는가? 나는 휴가를 어디에서 어떻게 보내는가?

크게 꿈꾸라. 두려움이 나를 잡아당긴다면 그 두려움을 직시하라. 온 마음을 다해 나를 살피고, 철저히 솔직하게, 머뭇거림 없이 생각나는 모든 걸 적어 보라. 그리고 적은 것은 누구와도 공유할 필요가 없다. 저자이자 예술가, 브랜드 컨설턴트인 데비 밀번(www.debbiemillman.com)은 이렇게 권한다. "글을 쓰되, 마치 여러분 인생이 거기에 달려 있는 것처럼 쓰세요. 바로 여러분 인생이 글쓰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그 이야기를 매주 한 번 읽어보라.

※추천도서
제프 고인스의 《일의 기술(The art of work)》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_P.277>

아홉번째 조언이네요 ^^
질문들에 답을 적어가며 제 10년 뒤의 삶이 어떨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