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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 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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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원파파 2021. 5. 28.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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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 경청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가치가
인정받는다고 생각한다.
스웨덴의 런드 대학교가
2003년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직원들의 말을 듣고 그들과 대화를 나누는
"평범하고 사소한 행위는
성공적인 리더십의 중요한 측면"이라고
주장하는데,
"사람들이 존중받는다고 느끼고,
이름 없는 사람 아니라
팀의 한 일원으로서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2016년에 발간된 한 논문에 의하면
리더가 공개적으로 질문을 하고
직원들의 대답을 집중해서 듣는
'존경심을 갖춘 질문'은 직원들의 권한을 높여
인정 욕구를 채워주고 업무의 자율성을
고취시키기 때문에 효과가 크다.
이 세 요소는 에드워드 데시와
리처드 라이언이 최초로 개발한
'인간 동기부여를 설명하는
자기결정이론의 사위일체'와 비슷하다.
구글의 초창기 시절부터 함께한
살라 카만가가 말했다.
"빌은 언제나 기분 좋게 만들어줬어요.
우리가 무엇을 토의하든 상관없이
그는 내 말을 진심으로 듣고 이해해줬고 지지해줬죠."

적극적 경청
다음에 어떤 말을 할지 생각하지 말고
집중하여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라.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계속 질문하라.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_P124>

다음에 어떤 말을 할지 생각하지 말고
상대방의 말에 최대한 집중하고 또 집중해서 듣고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계속 질문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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