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가진 성공의 조건

책읽는로원파파

by 로원파파 2021. 4. 30. 19:44

본문

내가 가진 성공의 조건

노력하는 사람들은 대개 겸손하다.
어떤 사람은 그 이유를
"알면 알수록 내가 모르는 것이 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어찌 보면 역설인데, 노력을 통해 높은 경지에 이를수록,
자신의 부족한 점이 보여 더 노력하게 된다는 뜻이다.
지인 하나는 우연히 출장을 갔다가 노벨상 수상자
몇 명이 탄 엘리베이터에 동승하게 된 적이 있다고 한다.
노벨상 수상자 한 명을 만나도 시쳇말로
'후덜덜'한 일인데 몇 명이 함께 뒤에 있으니
그 친구는 몸 둘 바를 몰랐다고 한다.
그런데 그들이 나누던 대화는 오직 학문에 대한 교류뿐이었다.
그 어떤 권위의식도, 수행하는 조교나 비서도 없었다.
어떻게 하면 서로의 연구 분야에 대한
최신 소식을 더 알 수 있을까, 그것에 몰두 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안의 짧은 시간도 아까웠을 것이다.
물론 재능이 전혀 없이
인류사에 길이 남을 업적을 이룰 순 없다.
어린 시절부터 비범한 재능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재능을 싹 틔워 꽃피게 하는 것은 분명 노력이다.
성공의 조건이란 절대 따로 있는 게 아니다.
"재능이 없으면 근성이라도 있던지, 거만하려면 노력이라도 하던지..."
잘 아는 사람이 늘 하는 '막말'인데,
놓치기 쉽지만 사실 평범한 진리에 가까운 얘기다.
<서른엔 뭐라도 되어 있을 줄 알았다_P.247>

넵!! 재능이 없으니 근성이라도 있겠습니다!
거만해지기 위해 노력이라도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