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이스트 명상 수업, 소통과 융합

책읽는로원파파

by 로원파파 2022. 2. 28. 23:19

본문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소통과 융합


내가 많이 안다는 것부터 돌아보면서 버리고, 낮은 마음으로 남의 이야기를 들어야 들리게 된다.
언젠가 특허를 내느라 특허 전문가인 제자를 만난 적이 있다. 내 기술을 설명하는데 카메라로 녹화를 하고 있었다. 나는 꼭 녹화해야 하느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지금 설명을 하고 들으면 다 아는 것 같아도 나중에 보면 이해도 안 되고 서로가 다른 말을 한다"라고 했다. 맞는 이야기다. 사람들은 알아듣는 것 같지만 서로가 그렇지 못하는 것 같다. 쉬운 이야기도 잘 듣기가 어렵고, 서로 모르는 분야는 더욱 더 그렇다.
기계를 잘 작동시키려면, 사람들과의 소통과 융합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명상을 통해 자기를 돌아보고 쓸데없는 걱정과 부정적인 생각, 편견을 버릴 때 남의 이야기도 잘 들리고 자기 일도 잘 설명할 수 있다. 소통은 한 번에는 안 된다. 여러 번 해야 하고 서로가 인내도 필요하다. 소통과 융합은 미래에 주역이 되는 젊은 청년의 소중한 덕목이 되고 있다. 이렇게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세상에서 성공도 하게 될 것이다.
<카이스트 명상 수업_P.206>

책을 다 읽었네요, 소통의 중요함은 알고 있는데
명상은 소통까지도 도움을 주는 힘을 가진듯해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고 하시는데 온라인을 통해서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관심을 가져보려합니다.
마음 빼기는 저도 꼭 성공해보고 싶은 마음이에요.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